코드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x, y = 0, 0
xlim = board[0]//2
ylim = board[1]//2
for i in keyinput:
if i == 'right':
if x >= xlim:
x = xlim
else:
x +=1
elif i == 'left':
if x <= -xlim:
x = -xlim
else:
x -= 1
elif i == 'up':
if y >= ylim:
y = ylim
else:
y += 1
elif i == 'down':
if y <= -ylim:
y = -ylim
else:
y -= 1
return [x, y]
up, down, right, left에 따라 이동한 좌표를 구하는 문제이다.
board의 크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left를 하거나 right를 해도 x 또는 y범위를 넘어갈 수 없다는 조건이 있다.
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된다.
키가 입력될 때마다 x, y가 board의 범위를 벗어나는지 먼저 확인해 준 뒤 ±1을 할 수 있도록 조건문을 작성하였다.
다른 사람의 코드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x_lim,y_lim = board[0]//2,board[1]//2
move = {'left':(-1,0),'right':(1,0),'up':(0,1),'down':(0,-1)}
x,y = 0,0
for k in keyinput:
dx,dy = move[k]
if abs(x+dx)>x_lim or abs(y+dy)>y_lim:
continue
else:
x,y = x+dx,y+dy
return [x,y]
코드가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살펴보았다.
딕셔너리를 사용하여 각 keyinput 별로 이동 좌표를 먼저 정의한다.
그런 다음 x_lim, y_lim 범위를 확인하여 범위를 벗어나면 다음 keyinput을 진행하고, 그렇지 않으면 이동시킨다.
딕셔너리를 이용하니 훨씬 간결해진 코드를 보고 딕셔너리와 친숙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..
처음 시도한 코드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up = keyinput.count('up')
down = keyinput.count('down')
left = keyinput.count('left')
right = keyinput.count('right')
x = right - left
y = up - down
if x > board[0]//2 :
x = board[0]//2
elif x < -(board[0]//2):
x = -(board[0]//2)
if y > board[1]//2:
y = board[1]//2
elif y < -(board[1]//2):
y = -(board[1]//2)
return [x, y]
처음 시도한 코드이다.
이 코드에서도 board의 범위는 지켜주었지만 board=[5, 5] 일 때, left, left, left, right, right, right, right을 하게 되면 [2, 0]이 나와야 하지만 이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 실제로는 [1, 0]이 나오게 된다.
끝까지 이동한 뒤 반대로 이동하면 좌표가 달라지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.
그래서 이 코드처럼 이동 횟수를 통한 좌표를 구해 그 값이 board의 범위를 넘어가는지 체크하는 것이 아닌, 각 keyinput 별로 조건문을 작성해 구하고자 하는 답을 구할 수 있게 해 주었다.
프로그래머스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면서 처음으로 긴 코드를 보게 된 것 같은데, 앞으로 1순위로 문제를 푸는 것, 2순위로 간결하게 코드를 작성하는 것 나름대로 기준을 세워 진행해야겠다.